정리는 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부의 축적의 문제입니다.

<목차>

1. 아파트란 공간의 경제적 가치
2. 5천1백2만원을 그냥 버리는 사람들
3. 5천 1백2만원을 지키는 방법
4. 정리 습관이 부자를 만들어주는 연쇄적 과정

1. 아파트란 공간의 경제적 가치

2022년 3월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시장동향 시계열 통계 결과를 보면, 서울 아파트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5천 1백2만원입니다.

석달 전의 평균 매매가격과 비교하면 100만원이 상승한 것입니다. 1년 전의 1평당 평균 매매가격과 비교하면 11.7% 상승하였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초고가 아파트들이 들어선 지역은 강남구입니다. 강남구의 1평당 평균 매매가격은 8천380만원입니다.

2. 5천 1백2만원을 그냥 버리는 사람들

이렇게 아파트의 평당 가격으로 공간의 가치를 환산하면 그 가격은 매우 비쌉니다. 아파트를 사는 사람은 이렇게 공간에 큰 대가를 지불하고 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간이 갖는 가치는 금방 잊혀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아파트 한쪽 귀퉁이에 이렇게 비싼 대가를 지불하고 물건을 쌓아 놓고 삽니다. 매우 당연한 행동처럼 보이지만 물건을 쌓아 놓기 위하여 1평당 평균 매매가격 5천 1백2만원을 지불한 것입니다.


3. 5천 1백2만원을 지키는 방법

이렇게 생각하면 공간을 낭비한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사실 공간을 낭비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므로 물건들을 되도록 정리하십시오. 비싼 돈을 주고산 아파트인데 창고로 써버리지 마십시오. 집안에서 물건이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야 내가 산 비싼 공간들을 가치 있게 쓸 수 있습니다.

4. 정리 습관이 부자를 만들어주는 연쇄적 과정

정리는 단순히 개인적인 습관이나, 부지런함의 상징이 아닙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정리하는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파트 1평의 공간을 너저분하게 널려있는 물건으로 내가 실생활에 이용할 수 없다면, 이는 내 호주머니에서 5천 1백2만원을 빼내어 그냥 길거리에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단순히 돈을 주머니에서 빼서 버리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너저분한 공간 1평을 버리면, 남들보다 1평 부족하게 아파트에서 사는 것입니다. 당연히 ‘나는 왜 이렇게 집이 좁은 것 같지?‘. ‘나는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해‘. ‘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적으니 더 넓은 평수의 아파트로 이사해야겠어 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리가 단순히 습관이나 부지런함의 문제가 아닌 이유입니다. 인생 전반에 걸쳐 정리하는 습관은 공간 뿐만 아니라, 시간, 에너지, 돈 등에 영향을 미쳐 내가 가진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만들어줍니다. 정리하는 습관이 없으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