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유형별 안전관리 수칙> 및 <재해 대처 안전 관리 요령>


1. 행사 유형별 안전관리 수칙

행사, 콘서트 등을 진행하는 관리자의 경우 안전관리 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행사 유형별로 안전 관리 요령을 사전에 수립하여 사전교육을 실시하여야 안전하고 성공적인 축제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가. 활동 행사의 경우

– 체육 활동 프로그램일 경우 사전 준비교육을 철저히 하여 신체를 보호합니다.

– 참여 프로그램일 경우 질서 있게 참여하도록 합니다.

나. 공연 행사의 경우

– 행사에 설치된 조명이나 전기 배선을 함부로 만지게 되면 감전 사고를 당할 수 있으니 행사 장비를 만지면 안됩니다.

– 공연·행사장 입장 시 뛰거나 앞사람을 밀면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걸어서 입장합니다.

– 무대 출연자는 무대에 오르기 전 자신의 신체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컨디션을 유지합니다.

– 무대 출연자는 사전에 무대상황을 체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 관람객은 진출입시 안전관리요원의 안내를 받아 줄을 서서 이동 통로와 출입문을 이용하여 입·퇴장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 시간을 사전에 확인하고 입장 및 퇴장을 하여 공연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 시간에는 핸드폰을 울리지 않도록, 진동으로 하거나 핸드폰을 꺼야 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장 등 공공장소에서는 화재 위험이 있는 도구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장내에 공연·행사 진행자의 안내에 따라 행동을 하여 공연·행사가 잘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야 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장내에서 관람객이 소리를 지른다거나 장난을 쳐서는 안 됩니다.

– 관람객은 공연·행사장에서는 폭죽, 폭음탄 등 위험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화재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 전시 행사의 경우

– 넘어질 위험이 있는 전시품은 사전에 철저하게 고정 상태를 파악합니다.

–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전시품은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전시합니다.

–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앞에 사람이나 물건을 잘 살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재해 대처 안전 관리 요령

행사 시 예측할 수 있는 안전관리 상황뿐만 아니라 재해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대비하여야 합니다. 재해를 미리 대비하기 위하여는 재해가 발생 할 수 있는 유해·유험요인은 미리 찾아 제거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시 안전 관리 요령을 준비하여 피해를 줄 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가. 정전 재해

– 단순 정전 시에는  안내방송으로 관객동요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 긴급 상황 시에는 안전 관리 조 투입 및 관객을 관리합니다.

나. 화재 재해

– 축제 행사 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화재를 예방합니다.

· 축제 행사 전(화재위험성 및 소방시설 현황숙지, 안전사항 준수)

· 축제 행사 중(대피통로 숙지, 연기가 발생하지 않는 통로로 안내, 출구별 대피 유도요원 지정)

· 안전 점검(화재위험 또는 사전 안전점검 실시)

· 소방 안전교육 및 소방시설 사용요령, 인명대피 훈련 사전 교육

–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비상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화재 발생 시 발견자는 소화기, 소화전 등 신속조치를 합니다.

– 학생들에게 침착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대피로 확보 및 대피를 유도 실시합니다.

나. 지진 재해

– 지진의 진동이 멈출 때까지 의자 밑을 들어가 머리를 보호합니.(진동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 안전요원은 축제 행사장의 전원을 신속하게 차단하고 대피로의 출입문을 개방합니다.

– 건물 밖에 있는 경우에는 인근 건물이 붕괴될 수 있으므로 운동장이나 공터로 대피합니다.

– 구조가 필요한 경우 119로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합니다.

Leave a Comment